티스토리 뷰

 

- 국가명 : 아일랜드

 

- 도시명 : 더블린

- 명소명 : Ireland's National Famine Memorial

- 가는 법/ 위치 : Custom House에서 Tarbbot Bridge 가기 전




 

 

 

  1845 ~ 1850년에 발생한 Ireland의 감자 기근 때문에 

약 5년간 240여명의 사람들이 굶거나 질병으로 사망하고,

50만 명에서 100만여명의 많은 이민자가 생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Dublin Central Bus Station에서 Custom House로 나와 왼쪽을 보면!

 Ireland's National Famine Memorial 상을 볼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를 안은 아비, 짐을 끌어안은 여인, 모두가 절망에 빠진 모습입니다.



 

들어내기 어려운 대 참사.


너무나도 가혹했던 재앙.



 

Irish Potato Famine


 




 

 


 



그들을 더블린의 핏줄 리피강 옆에서 아직도 어딘 가로 걷고 있습니다.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 일부 각색)

 
아일랜드는 12세기부터 부분적으로 영국의 식민지였으며, 17세기 들어 영국의 지배 지역이 확대되고, 여러 가지 식민 정책이 시행되었습니다. 영국은 인구 팽창으로 인해 농산물 수입을 늘리면서 아일랜드의 농업은 더욱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영국의 섬유 산업의 발달로 인해 아일랜드의 목화 산업과 가내 수공업이 도산하게 되자 대부분의 아일랜드인들은 먹을 것을 얻기 위해 감자 재배를 늘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감자의 생산량이 비교적 짧은 기간에 크게 증가하였고, 그 당시 아일랜드 사람들은 대부분의 식량을 감자에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그 당시 감자의 퇴화 방지와 초기 질병을 막기 위해 대부분의 씨 감자를 미국에서 들여왔고, 그 경로를 통해 감자 마름병이 아일랜드에 급속히 퍼지는 재앙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병은 매우 빠른 속도로 퍼졌는데, 미국에서 1843년에 발생하였고, 1845년에는 유럽을 거쳐 그 해 10월 중순경 불과 2, 3개월 만에 전 아일랜드에 퍼지는 엄청난 재앙을 안겨주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아일랜드는 대 기아와 영양 실조로 인한 각종 질병이 발생하여 1851년까지 240만 명의 인구가 죽거나 행방불명되는 참사를 겪게 됩니다.




그 피해는 1920년대까지 이어져 인구가 기근 발생하던 1845년의 절반 수준까지 감소하는 악 순환을 겪게 됩니다.
 
아일랜드가 감자 마름병으로 인해 완전히 붕괴된 것입니다. 그 당시 그 전염병을 신의 저주라고 하였고, 그 새로운 질병을 없애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그 당시 영국은 그 대 기아 사태를 위해 아무 지원도 하지 않았고, 결국 영원한 갈등과 대립 관계가 되고 맙니다.
 
급속한 경작지의 증가, 지주들의 대 농장 건설과 감자 생산량의 증가, 환금성 단일 작물, 감자의 높은 식량 의존도, 그리고 미국산 씨감자의 도입 등이 겉으로 드러난 원인이라며, 근본적인 원인은 영국의 식량 기지화 정책과 아일랜드 제조업의 파괴로 인한 노동의 문제, 사회적으로 심화되는 지주 제도와 높은 임대료 등 사회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심화되자 질병이 발생한 것입니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